신비주의의 영항은 이후 루터(Luther)의 종교개혁 기반이 되었다. 중세의 과학주의는 보편논쟁의 ‘유명론’에서부터 시작되는 과학주의는 유명론은 동적. 진보적. 자유주의적 세계관을 표현하였다. 도시를 중심으로 길드를 조직한 상공업자의 이익을 옹호한 것이 유명론이었다. 교회와 사회체제를 이
사회가치의 실현된 형태가 하나의복지인데 “ 가치는 인간의 행동방향을 결정짓는 정신적요소이다” 사회복지는 더 나은 상태를 지향하는 사회적 가치를 숭상한다.그러므로 사회복지에서의 가치는 발달을 전제로 한다. 인간과 사회 발달의 평가기준의 주체는 인간이며 인간 중심사상이 바로 인간의
사상)
헬레니즘문화는 기술적, 산업적 성격을 띠고 있었다. 이들 문화의 특색의 하나는 자연과학의 발달에 있었는데, 실제적, 경험론적 자연과학의 발달을 정치사상에 적용한 사람이 에피쿠로스였다. 에피쿠로스는 개인의 자기중심적 정치사상을 정립한다. 그는 올바른 정치사회의 확립보다는 개인
주의를 포괄할 수 있는 보편적 개념이나 일반화된 특성을 추출하기란 거의 불가능한 일이다. 원론적인 수준에서 낭만주의를 주관주의나 반인공반과학주의라고 규정을 한다 하더라도, 그것이 한 민족국가의 낭만주의로 개별화될 때, 특수화된 그 낭만주의의 특성을 설명하는 데에는 그다지 큰 도움이
사회변화와 인구이동, '다윈주의'와 같은 과학의 발전에 다른 성서적 진리의 권위 훼손, 자유 민주주의의 발전에 따른 반(反)교회주의적 태도의 확산, 민족주의와 인종주의의 새로운 정서적 구심점으로의 등장, 마르크스주의자들의 자본주의체제와 종교의 관련성 비판, 사회학자들의 종교가 인간성 발
이러한 기조로 말미암아 결국 20세기의 세계 대전이 발생했으며, 따라서 전체성과 합리성을 강조하는 기존의 철학과 대립되는 철학을 통해 인류를 구원할 수 있다고 믿게 되었다. 또한 이는 객관주의에 대한 항변이며 인간 소외에 대한 거부였다. 실존주의가 추구하는 기본적 사상이란 곧, 진정한 '나'
사상을, 또 그 제자인 아리스토텔레스는 스승의 사상을 이어 받으면서 독자적인 철학체계를 만들었다. 이 아테네기의 철학은 고대철학의 최성기였다.
〈제3기〉헬레니즘 로마시대의 철학:아리스토텔레스 사후에서 고대말까지의 철학을 말한다. 이 시기 초에는 키프로스의 제논이 창시한 금욕주의인
과학주의와 자본주의가 `획일`과 `편파`로 질주해 온 저 여름의 무성함을 거쳐 또 하나의 무늬를 그리기 위한 전조이다. 가을(결실)인가, 황혼인가? 결실도 단조로운 걸음걸이, 획일의 귀결이요, 황혼도 한 가지 색으로 채색된 편파와 무미(無味)의 빛바랜 흔적이다. `시대`로 표현되는 역사적 시간의 표
19세기 프랑스 문학과 철학..
문학과 철학에 관심이 없는 본인에게 힘든 과제였다. 그 내용의 방대함은 이를 것도 없거니와 접근 방법도 오리무중이었기 때문이다.
고심중에 이 세상 어느 곳이라도 그 사회와 문화와 동떨어진 문학과 철학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단순한 진리가 떠올랐다. 문학과 철학은
주의 발전에도 공헌하였다. 오늘의 인류를 천년 전 사람들과 다르게 만든 가장 중요한 힘은 과학과 과학기술이라 할 수 있다. 많은 종류의 신제품을 출현 시켰고, 기존의 제품의 생산 과정을 혁신시켰으며 농업 광업 등 1차 산업에서 엄청난 발전을 가져왔을 뿐만 아니라, 인간이 이용하고 소비할 수 있